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
구약성경으로부터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음악과 세속적인 주제를 한 음악이 공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민수기에 나오는 음악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약속된 땅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때 “그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가로되 우물물아 솟아
제1장 구약성서 해석사 개요
1. 비평(criticism)의 정의
Webster 영어 사전에 의하면 비평이란 “예술 작품이나 문학작품들의 아름다움과 단점둘에 대한 지적으로, 그리고 논리성 있게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시도는 도덕적 가치들이나 과학적 가설들 그리고 그것들을 진행하는 방
학과 역사적 지리학의 차이점
역사적 지리학이란 특정 지역의 역사를 밝히는 것을 주 과제로 하는 연구를 말한다. 역사적 지리학은 고고학의 발굴 결과를 주된 자료로 사용한다.
그러나 지리적 역사학이란 한 지역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지리적인 요인들이 그 지역의 역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1. 고고학과성경성경과 고대역사
고대 역사의 상세한 사실들을 밝혀내기 위한 과정에서 과학은 발전되었다. 여기에는 인류학, 고고학, 인종학, 그리고 언어학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사실 고대 문화와 문명을 밝히는 데 역할을 하였다. 성경을 기준으로 해서 볼 때, 이들 과학에서는 노
Ⅰ. 서론
1. 비교의 동기
최근 들어서 과학의 발달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서 고고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고학의 발달은 과거의 유적들과 문헌들을 밝혀주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따라서 구약성경의 배경 이해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들을 제공해 주게 되었다. 고대 근동 지역에
고고학적(考古學的) 발굴들이 그의 이론을 지지해주지 않는다는데 있다.
3) 잘못된 성경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
학과 기독교』 p252
2) 에서와의 싸움과 그림자 심리학적 의미에서의 그림자란 바로 ‘나’(自我) 의 어두운 면, 즉 무의식적인 측면에 있는 나의 분신이다. 자아 의식이 강하게 조명되면 될수록 그림자의 어둠은 짙어지게 마련이다. 『분석심리학』p71
다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쌍둥이 주제이다.
고고학자들의 연구로 주변 제민족의 상황이 해명되고 헤브라이인 자체의 원시신앙관도 점차 밝혀지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구약성서 자체 안에도 천지창조, 에덴의 동산, 낙원추방, 노아의 홍수, 바벨탑의 건설 등 근린민족의 신화와 공통되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며, 메소포타미아 시대의 신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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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연구에 도움을 준다.